사랑니 발치 비용,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사랑니가 가지런하게 다른 치아들처럼 올라온 사람들이라면 사랑니를 뽑지 않아도 되지만 옆으로 누웠거나 삐뚤 하게 올라왔을 경우 꼭 뽑아줘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칫솔질을 해도 잘 닦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양치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치아가 썩을 수밖에 없으니까요. 그럼 사랑니 발치 비용과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에 대해 확실히 확인하세요.

 

 

사랑니 발치

앞서 말씀드린 대로 사랑니가 가지런하게 올라왔다면 발치를 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가지런하게 올라왔다 하더라도 깊숙이 잘 닦기 어렵다면 발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라는 단어 자체만으로도 공포심을 주는데 '발치'라는 단어까지 더해지면 굉장히 부담스럽죠? 하지만 사랑니 발치는 마취할 때 잠시 아프고 그 후로는 고통스럽지 않습니다. 그러니 사랑니가 잘못 올라왔다면 치과에 방문해서 빠르게 발치를 하는 것이 다른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랑니가 올라오면서 기존의 치아들을 밀어서 앞니가 삐뚤 해질 수도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사랑니는 될 수 있으면 발치를 하는 추세입니다.

 

 

사랑니 발치 비용

사랑니 발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어 약 30% 정도만 부담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상급 의료기관으로 올라갈수록 본인부담금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다음에서 확인하세요

치과의원 : 본인부담금 30%

치과병원 : 본인부담금 40%

치과대학 부속 병원 : 본인부담금 50%

보편적으로 치과의원을 방문하여 사랑니를 발치하게 되면 개당 대략 12,000원~30,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사랑니의 상태나 발치할 수 있는 상황에 따라 비용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우선 사랑니의 상태 5단계를 알아보겠습니다. 

단순발치 : 절개 없이 간단히 뽑을 수 있는 상태

난발치 : 치아의 뿌리가 유착되어 부가적인 처치가 필요한 상태

단순매복 : 매복되었지만 잇몸 절개만으로 뽑을 수 있는 상태

복잡매복 : 치아를 분할해서 뽑아야 하는 상태

완전매복 : 치아의 2/3 이상이 매복된 상태 

위와 같이 치아 상태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게 되며 이외에도 사랑니의 위치, 검사 당일 발치 여부, 주말 및 야간 발치, 마취제 사용량, 발치 후 엑스레이 촬영 유무 등에 따라 비용은 달라지게 됩니다. 

난발치의 경우 CT촬영이 필요한데, CT 촬영을 하게 되면 약 19,000원 정도의 본인 부담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사랑니 발치 후 반드시 지켜야 하는 주의사항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아래의 항목에서 확인하세요.

1. 사랑니 발치 시 마취를 하게 되는데 마취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3시간가량 지속되기 때문에 혀와 입술 등을 깨물지 않도록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취된 상태에서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다칠 수 있습니다. 

2. 사랑니 발치 후 1주일가량 질기고 딱딱한 음식을 피하도록 합니다. 

3. 사랑니 발치 후 2일간은 발치한 부위를 제외하고 양치를 해야 합니다. 

4. 사랑니 발치 후 1주일가량 음주나 흡연, 사우나, 찜질방은 금기해야 합니다. 

5.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하며, 만약 출혈이 멈추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6. 통증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뽑고 나서는 아프지 않다고 합니다. 단, 염증이 발생하거나 출혈이 멈추지 않고, 턱이 붓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7. 턱에는 많은 신경이 지나기 때문에 턱 쪽으로 깊이 매복된 사랑니를 발치할 경우에는 통증이나 붓기가 오래갈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