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자청 만들기와 효능 간단정리

겨울이 제철인 유자는 유자청이나 유자차로 많이 먹는데요. 유자청 만들기와 효능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세요.

 

 

유자청 만들기

유자청을 만들어 놓으면 언제든지 유자차를 쉽고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준비물 : 유자, 설탕

1. 유자를 베이킹소다를 이용해서 깨끗이 씻어줍니다. 껍질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2. 씻은 유자의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주세요.

3. 유자를 반으로 썰어 과육과 껍질을 분리하면서 씨는 제거해주세요.

4. 과육은 믹서기에 넣어 갈아주고, 껍질은 얇게 채 썰어줍니다.

5. 껍질과 과육에 설탕을 넣어 버무려줍니다. 이때 설탕 10% 정도는 남겨주세요.

6. 소독한 유리 용기에 유자를 담은 뒤 위에 남은 설탕 10%로 덮어줍니다.

7. 상온에서 24시간 정도 숙성한 뒤 냉장 보관하여 2주 정도 지나면 드실 수 있습니다.

 

 

유자차 만들기

만들어 놓은 유자청을 크게 1스푼 덜어 뜨거운 물을 부어 저어주면 완성입니다.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유자청을 만들어 두고 겨울철 내내 먹으면 좋겠죠?

 

 

유자차 효능

유자와 생김새가 비슷한 과일인 귤, 레몬, 유자, 오렌지 중에서 비타민C가 가장 많은 과일은 유자인데요. 유자차의 효능에 대해 확인하세요.

 

 

※ 비타민C 함량 비교 : 유자 105mg / 레몬 70mg / 귤 60mg / 오렌지 45mg

1. 감기 회복 및 예방 : 비타민C와 구연산이 풍부해 감기에 좋습니다. (비타민C가 바나나의 10배, 레몬의 3배, 감의 2배) 또한 리모넨 성분이 목의 염증 및 기침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부미용 : 비타민C가 피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기미, 잡티, 주근깨 등에 효과가 있으며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3. 고혈압, 중풍 예방 : 리모넨, 펙틴 성분이 혈액 순환을 돕고, 헤스페리딘 성분은 모세혈관을 건강하게 하여 뇌혈관 장애를 예방하며 중풍, 신경통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4. 피로 회복 : 구연산과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 해소 및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5. 염증질환 개선 : 염증에 효과 있는 비타민B1이 풍부해 몸의 염증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 이 외에도 뼈 건강, 숙취제거, 소화불량, 악취제거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댓글